파주에서 거주하면서 발달검사를 할 수 있는 큰 병원중에 일산병원을 선택하였고 예약을 하고 1년을 기다려 검사를 했다. 검사를 하면서 검사종류와 검사에 대한 정보들을 기록했다. 아이의 발달이 늦어 검사를 고민하고 있다면 빨리 검사 받기를 추천하며 이왕 검사를 한다면 많은 아이들을 경험한 병원이 더 좋을 것이다.
받게 된 이유와 시기
4세 말부터 발달지연으로 언어와 인지 치료를 사설센터에서 받고 있었다. 취학 전 큰 병원에서 다시 받고 싶어 1년 전에 예약을 한 것을 22년 1월에 검사를 하게 되었다. 대형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싶을 경우 대부분 1~2년 정도 대기를 해야 하므로 결정하고 바로 예약하기를 추천한다. 우리는 1월에 검사를 하면서 다음 번 예약을 바로 잡았다. 역시나 내년 6월로 잡혔다.
발달 검사를 받기 전에
소아청소년과, 재활의학과, 소아정신 건강의학과 담당 교수님들과 동시에 진료를 한다. 진료라고 해도 간단한 관찰정도만 하고 검사이유를 듣는 정도만 한다. 그리고 검사 일정을 잡는다. 생각보다 검사 종류가 많아서 아이들이 힘들어 하니 아이들 컨디션 조절은 필수다. 검사를 위해 병원 방문을 2번 정도 했다. 아현이는 첫진료 후 신체적인 결함으로 인한 발달지연이 아니라 판단된다하여 기본검사만 진행하기로 했다.
기본 검사
발달검사 및 인지검사, 언어검사, 청력검사, 혈액, 소변검사, X-ray 검사
추가 검사
뇌 MRI, 뇌 혈류검사, 뇌파, 염색체, 유전자검사, 대사이상 검사, 근전도 검사, 작업평가
정신건강의학과 검사종류
BGT(벤더 게슈탈트)
대뇌손상장애인과 비손상장애인을 구분하고 정서장애인을 변별하기 위함.
행동상의 미성숙을 검사하는 방법 중 가장 신뢰도가 높음.
지각운동발달과 능력, 뇌손상과 기질적 언어장애, 정신분열증, 우울증, 정신신경증, 정신지체, 발달적 학습문제 및 학습 장애를 진단하는데 유용함.
9가지 도형을 차례로 보여주고 따라 그리는 것을 관찰함.
VMI-6 (시각-운동 통합검사 6판)
시지각과 소근육 운동의 협응을 통해 시지각적으로 입력된 정보를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을 알 수 있음.
총 30문항 - 낙서 2문항, 모방 4문항, 모사 24문항
K-BNT(한국판 아동용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
표현 어휘력과 측정 및 표현 언어장애 선별을 목적으로 함.
표현어휘력과 어휘 습득 및 인출을 평가와 이름대기 능력을 평가할 수 있음.
CCTT(아동색-선로 검사)
아동의 전두엽 기능에 대한 검사.
전두엽의 지각 추적 능력, 눈-손 협응능력, 정보처리 속도, 순차적 처리 능력 및 분할 시각 주의력과 지속적 시각 주의력을 측정하는 검사.
검사를 통해 전두엽 손상 질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틱장애 아동의 전두엽 기능을 살필 수 있음.
검사 아동의 발달학저거 체계를 고려 함( 어린 아동의 초기 색 분류기능 및 숫자에 대한 지식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이나 초기 집행기능 장애와 같은 뇌손상의 구조적 증거 없이 미세한 신경학적 기능장애 평가 가능함.
손모양 기호처럼 시각적 지시단서를 함께 사용하여 장애아도 실시 가능함.
K-WPPSI-IV (웩슬러 지능 검사 4판)
만 2세 6개월~ 만 7세 7개월까지 실시 가능함.
검사를 통해 아이의 전체 IQ점수, 영재 및 특수교육 대상자 선별을 위해 검사를 실시함.
언어이해, 시지각, 유동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5가지 지표로 구성되어있음.
인지능력이 전반적으로 균형있게 발달되어 있는 것이 중요. (지표마다의 격차가 중요)
K-CBCL(유아행동 평가척도)
유아,아동 및 청소년, 성인의 정서.행동 장애의 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하여 치료적 개입의 방향을 판단함.
부모가 설문형식으로 평가하는 도구임.
사회능력 척도(친구 및 부모와의 관계, 교과목 수행정도, 학업수행상의 문제 여부 등), 문제 행동증후군 척도(위축, 신체증상, 불안, 우울, 사회적문제, 사고문제, 주의집중, 비행 공격성, 내재화/외현화 문제등)로 구성됨.
adhd, 언어관련 문제, 대인관계, 수면등 전반적 발달 문제를 파악할 수 있음.
K-Vineland-II (바인랜드 적응행동 척도 2판)
사회적응 정도를 평가하는데 사용.
아동 발달의 정도를 확인하고 생활 지도 및 훈련의 기초자료 수집도구.
감각-운동기술, 의사전달기술, 자조기술, 사회화 영역으로 세분화 됨.
재활의학과 언어 검사 종류
PRES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
REVT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
APAC (아동용 발음평가)
재활의학과 작업치료 검사종류
3-5,B-O test (손기능 평가)
4-5, B-O test2 (발달성 운동 협응 평가)
5-1, DTVP-2 (시지각 평가)
6-1, Wee FIM (일상 생활 평가)
검사를 받은 후
검사는 병원에 2번정도 내원하여 각 검사실로 이동하며 진행되었다. 검사 종류도 많았고 아이 혼자 들어가서 짧으면 1시간 길면 2시간 가까이 잠깐의 쉬는 시간을 포함하여 혼자 선생님과 진행된다. 검사 막바지가 되면 아이도 많이 지쳐했다. 그러나 끝까지 하려는 모습을 보니 대견하기도 했다. 부모 체크리스트도 많았다. 작성 하기 전에 아이에 대해 객관적으로 생각을 하고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평소에 아이를 많이 관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 두번 성공한 과제를 아이가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체크했을 때 정확하지 않은 결과들이 나오기도 하고 나중 문제지만 장애등록을 위한 검사 결과에 도움이 되지 않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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